효모의 정의 건강정보센터 - 휴라이프

건강정보센터

뒤로가기
제목

효모의 정의

작성자 휴라이프(ip:)

작성일 2018-01-23 15:14:11

조회 735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효모는 균계에 속하는 단백질 위주로 구성된 단세포의 생물의 총칭입니다.

효모는 단어 그대로 효소의 어머니라는 의미를 가질 만큼 가장 완벽한 효소공급원입니다.

효모는 주로 당분을 통해 생장하므로 꽃의 꿀샘이나 과일의 표면 등 당이 높은 곳에 많습니다.


효모는 진핵세포 구조로 되어있으며 출아에 의해 번식합니다. 효모를 살펴보면 액포와 핵을 중심으로 미토콘드리아가 둘러싸고 있고 겉면은 세포막과 세포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효모의 가장 겉면인 세포벽은 섬유질의 베타와 글루칸으로 구성된 딱딱한 벽이고 그 밑에는 만난으로 구성되어있는 층이 있습니다.

 세포벽은 세포의 15~20%를 차지하고, 외부의 물리적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거나 삼투압의 안정성을 유지한다든지, 세포벽 경계에 있는 효소를 보호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영양성분과 효능

- 효모 안에 있는 알콜탈수효소는 알콜분자를 수소와 산소로 변형시키는데 이와 같은 방식이 간이 알콜을 분해하는 과정과 같아서 숙취해소 및 알콜분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 효모에는 비타민B와 미네랄이 풍부하고, 필수 아미노산 비율이 이상적이라 우수한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이 됩니다.특히 단백질 중에서도 BCAA아미노산(루신, 이소루신, 발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BCAA는 근육에서 대사함으로써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이 되어 노인들이나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효과적입니다

 

- 효모의 세포벽에는 세포끼리의 신호, 자극을 전달해주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많습니다. 이 베타글루칸이 하는 역할은 체내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우리 장의 점막 밑에는 많은 면역세포가 있는데 그 중 M세포 근처에는 선천적인 면역을 담당하는 대식세포나 수지상세포 등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효모의 베타글루칸이 들어오면 덱틴-1이라는 수용체를 자극하여 면역세포(NK-cell, T-cell)를 활성화시킵니다. 이와 같은 과정으로 체내 면역력을 강화하게 되는 것입니다.

 

옛날 독일 맥주공장에서 일하는 여성들의 모발이 풍성했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효모를 활용한 탈모예방법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효모에는 비오틴과 시스틴, 메티오닌이 함유되어 있어서 모발생성에 필요한 단백질 대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또한 탈모의 원인 중 하나인 스트레스를 억제하는 셀렌과 아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효모를 과다 섭취 시에는 복부에 가스가 차거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하면 안 됩니다.

효모 내 타이라민 성분으로 인해 항우울제나 결핵약을 복용 중일 경우에도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칼슘이 부족해서 칼슘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효모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효소를 가득 함유하고 있어서 효소를 보충하기에 가장 완벽한 공급원이 됩니다.

인스턴트 및 가열식품으로 인해 체내효소가 부족해져 있는 우리 몸에 효소를 공급하게 되며 소화효소와 대사효소의 균형을 맞추게 됨으로써 원활한 신진대사를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효모를 섭취하게 되면 탈모에 효과적인데 시중에 나와 있는 탈모약들은 대부분 부작용 가능성이 있는 피나스테리드 나 미녹시딜 성분의 제품들이라 사용에 꺼려지지만 천연효모 성분에는 그런 걱정이 없기 때문에 누구라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먹는 약이라 바르는 약에 비해 간편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닫기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